영성구현사례

가톨릭중앙의료원에서는 매년 교육, 진료, 원목 자선, 행정관리, 기타 부문 등 모두 5개 부문에서 영성 구현 공적이 뛰어나고 다른 이에게 모범이 될 만한 교직원을
기관별로 추천을 받아 영성위원회 심의를 거쳐 영성구현상 수상자로 선정합니다.

2019년 수상자
의정부성모병원 원목팀 사진이미지
부서/단체 대상(大賞) : 의정부성모병원 원목팀 (정체성 부문) 의정부성모병원 원목팀은 지난 40여 년간 환우들의 영적 돌봄을 위해 힘써 왔으며, 타부서와의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 의료협력체계 구축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특히 기존 교직원 돌봄 프로그램을 참여자의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변화⋅발전시키고자 꾸준히 노력하였으며, 이 결과 교직원과 함께하는/대상별/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CMC 영성을 전파하고 확산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가톹릭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사진이미지
부서/단체 우수상 : 가톹릭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정체성 부문) 가톹릭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을 맞아 전문적인 의무지원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CMC 차원에서의 지원 역할을 모색하여 <가톨릭중앙의료원 평창 동계올림픽 의무지원단>의 출범에 기여하였으며, 전체 의무지원단 내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국제적인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에 앞장섰고, 이를 통해 CMC 위상을 대내⋅외에 널리 알리는데 기여하였다.
성빈센트병원 재활의학과 사진이미지
부서/단체 우수상 :성빈센트병원 재활의학과 (진료 부문) 성빈센트병원 재활의학과는 장애를 가진 환우들과 그 가족들이 하느님의 자녀로 따뜻한 관심과 존중을 받으며 적절한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대내⋅외에서 지속적인 전인치료를 실천해 왔으며, 특히 장애아들을 위한 소아재활센터 운영,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의료봉사 및 교육활동, 지역사회 장애인 복지시설 위탁운영 등을 통해 인간 생명존중과 지속적인 지역사회 지지망 형성에 기여하였다.
부천성모병원 진단검사의학팀 사진이미지
부서/단체 장려상 : 부천성모병원 진단검사의학팀 (정체성 부문) 부천성모병원 진단검사의학팀은 존중과 환대의 정신으로 업무 영역에서는 최고의 전문성을 지향하고, 봉사 영역에서는 대내⋅외 기관들과 협력하여 가난하고 소외된 이웃들을 위한 다양한 사회봉사활동에 참여하였다. 특히 2008년부터 영등포 요셉의원의 검사실 의료봉사를 시작하였고, 지난 10여 년 동안 검사실 의료봉사를 전담해옴으로써 요셉의원과의 생명공동체 구현을 위한 실천적 연대를 수행하고 있다.
부천성모병원 진단검사의학팀 조종보 사진이미지
개인 우수상 : 부천성모병원 진단검사의학팀 조종보 (정체성 부문) 부천성모병원 조종보 임상병리사는 생화학Unit UM으로서 자신의 전문역량을 창의적인 제안과 QI 활동에 적극적용함으로써 부서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또한 부서차원의 영등포 요셉의원 의료봉사활동, 개인차원의 본당 봉사활동 등 가난하고 소외된 이웃들을 위한 다양한 사회봉사활동에 참여하며 어려운 이웃에 대한 사랑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은평성모병원 의공학팀 송재훈 사진이미지
개인 우수상 : 은평성모병원 의공학팀 송재훈 (정체성 부문) 은평성모병원 송재훈 의공학팀 팀장은 서울성모병원, 은평성모병원 등 두 차례에 걸친 새병원 개원 프로젝트에 핵심멤버로 참여하여 기관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또한 개발도상국 의공분야 엔지니어들을 위한 기술이전 교육 및 의료기기 수리 및 보수를 위한 해외 의료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CMC 영성을 전파하고, 생명존중의 정신을 실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