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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빈센트병원] 영양만점 꽃게
    영양만점 꽃게-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영양팀 자세한내용 하단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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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꽃게는 절지동물 십각목 꽃게과의 갑각류로 다리가 양쪽에 각각 5개씩 있으며, 첫 번째 다리인 집게다리는 크고 작은 이빨이 있습니다. 꽃게는 뒤집으면 하얗고 단단한 꼭지가 복부를 덮고 있는데 이를 속칭 ‘게 배꼽’이라고 합니다. 암컷은 그것이 둥글고, 수컷은 모가 나 있습니다. 게 배꽃을 들어 올리면 암컷에는 ‘게 알’로 통칭되는 노란부위가 드러나는데 이는 암게 가운데 가장 맛있는 부위입니다. 숫게의 가장 맛있는 부위는 집게다리의 속살입니다. 꽃게를 고를 때에는 다리가 뻣뻣하고 단단하게 붙어 있는 것을 고르며, 냄새가 나지 않고 배가 단단하면서 들어 보았을 때 무겁고 손으로 눌러 보았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영양만점인 꽃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꽃게의 효능

    • 항암효과-게, 새우 등의 껍질에는 아스타산틴(astaxanthin)이 존재하는데, 이는 항산화와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단백질과 결합되어있어 청색, 녹색, 자색 등의 다양한 색조를 나타냅니다. 단백질과 아스타산틴의 결합력은 그리 강하지 않아 70℃정도의 가열에 의해서 쉽게 분리되기 때문에 게나 새우를 삶으면 껍데기가 본래의 색으로 붉게 변하게 됩니다.
    • 콜레스테롤 저하- 성인병의 원인인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타우린(100g당 711mg) 함량도 높아 고혈압과 간장병 환자에게도 권할 만한 식품입니다.
    • 숙취 해소- 꽃게는 타우린, 메티오닌, 시스틴과 같은 황을 함유하는 함황아미노산(100g당, 1,284mg)의 함량이 특히 높아 알코올의 해독작용이 뛰어납니다.
    • 성인병 예방에 좋은 식품- 꽃게는 맛도 맛이지만 영양도 빼어나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비만, 고혈압, 심장병 등 성인병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꽃게, 왕게, 닭게, 붉은 대게 등의 맛이 담백한 것은 지방 함량이 1%도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게살 100g당 열량은 49~74kcal에 불과하지만 예외적으로 참게는 175kcal로 다른 게보다 칼로리가 높습니다.
    • 어린이와 노약자에게 좋은 식품- 꽃게의 단백질 함량은 13.7%이고, 필수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있어 성장기 어린이나 노약자에게도 좋습니다. 또한 필수아미노산과 비타민, 성장에 필요한 라이신(100g당 1,035mg)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 회복기 환자, 허약 체질의 노인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꽃게의 영양성분 : 100g 기준

    • 나아신 3.80mg
    • 나트륨 348.00mg
    • 단백질 17.90g
    • 당질 0.10g
    • 레티놀 0.00㎍
    • 베타카로틴 22.00㎍
    • 비타민 A 4.00㎍RE
    • 비타민 B1 0.05mg
    • 비타민 B2 0.24mg
    • 비타민 B6 0.17mg
    • 비타민 C 2.00mg
    • 비타민 E 1.50mg
    • 식이섬유 0.00g
    • 아연 1.40mg
    • 엽산 13.80㎍
    • 인 221.00mg
    • 지질 5.00g
    • 철분 1.00mg
    • 칼륨 311.00mg
    • 칼슘 76.00mg
    • 콜레스테롤 105.00mg
    • 회분 2.00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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